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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A) JPA-Basic-CH04 (연관관계 매핑 기초)

Word count: 830Reading time: 5 min
2023/04/09 Share

목표

foreignkey를 직접쓰는게 아니라 객체 지향적으로!! 짜기

  • 객체와 테이블 연관관계의 차이를 이해
  •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
  • 용어이해
    • 방향(Direction): 단방향, 양방향
    • 다중성(Multiplicity): 다대일(N:1), 일대다(1:N), 일대일(1:1),
    • 다대다(N:M) 이해
    • 연관관계의 주인(Owner): 객체 양방향 연관관계는 관리 주인 이 필요

RDB 기준 설계의 문제점

  • 객체 지향적으로 안되어있기때문에, 각 fk를 알고, 직접 find해와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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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 로직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sss");
member.setTeamId(team.getId());
em.persist(membe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Long findTeamId = findMember.getTeamId();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findTeamId);
tx.commit();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 테이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

단방향 연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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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객체지향으로 Entity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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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ity
@NoArgsConstructor
@Getter
@Setter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username;

@ManyToOne
@JoinColumn(name="TEAM_ID")
private Team team;

}
  • 예시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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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sss");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em.flush();
em.clea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 테이블 연관관계는 FK(외래키) 하나로 양방향이 가능하다.
  • 객체에서는 양쪽으로 갈려면, 서로 모두 세팅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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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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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ity
@Data
public class Team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TEAM_ID")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private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
}
  • member
    • 여기에서 mappedBy 는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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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ity
@NoArgsConstructor
@Getter
@Setter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username;

@ManyToOne
@JoinColumn(name="TEAM_ID")
private Team team;

}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 객체 연관관계= 2개

    •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팀 -> 회원 연관관계 1개(단방향)

    •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 뱡향 관계 2개다

      •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 야 한다.

  • 테이블 연관관계 = 1개

    •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양방향)
    •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
    • MEMBER.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짐
(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

연관관계의 주인(Owner)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등록, 수정)
  • 주인이 아닌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주인은 누구냐? -> 외래키가있는 곳이 주인, 무조건!!!

  • DB입장에서는 1:N = 하인:주인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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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 Team의 memberlist 주인이 아니므로 fk값 관리를 하지않고, 조회만가능하다.
    (MappedBy는 가짜 매핑, 어차피 조회말고는 쿼리에서 안씀)
    따라서 add를 해도 반영되지않는다.
  • 따라서 반드시 하인을 먼저 생성한후 그 객체를 fk값을 가지는 주인을 만들떄 반영 해주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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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sss");
em.persist(member);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team.getMembers().add(member);
em.persist(team);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한다.(!!!)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 다 값을 입력해야한다.)

  • 아래 예시를 잘보자. 1차 캐시를 비워주지않는다면, 1차 캐시의 team은 find 할떄도, List<member>에 아무것도없다.

  • 따라서 항상 team.getMembers().add(member) 로 1차 캐시에도 반영해주는것이 좋다.

  • 만약 em.flush(), em.clear()를 하고 team을 find한다면, 이미 DB에 반영되어있고, 쿼리를 해서 조회해오기때문에, List<member>에 member가 존재한다.

  • 따라서 반드시 실수하지 않으려면 주인 쪽에서 set해줄때, 반드시 하인 것도 세팅해주자
    아래와 같이 changeTeam() 함수에 team.getMembers().add(this);

  • 또는 직접team.getMembers().add(member) 추가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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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ublic void changeTeam(Team team) {
    this.team = team;
    team.getMembers().add(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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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sss");
em.persist(member);

// team.getMembers().add(member);

//
// em.flush();
// em.clear();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team.getId());
List<Member> members = findTeam.getMembers();

for (Member m : members){
System.out.println("m.getUsername() = " + m.getUsername());
}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

잘못하면 무한 루프됨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
  • 양방향 매핑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
  • 예: toString(), lombok, JSON 생성 라이브러리
  • 예를 들면, Entity를 바로 Controller에서 반환할경우, 연관관계가 양쪽으로 설정되어있다면, Jackson직렬화시 무한루프

양방향 매핑 정리

  • Member - Order = 1 : N 이라면, Member에 OneToMany를 하는것보다, Member조회후, 해당하는 Order 엔티티들을 다시 검색하는게 훨씬더 비즈니스 구조적으로 낫다. 단방향만 써도 거의 충분하고, 설계도 깔끔해진다.

  • 단방향만 설계 잘해놓으면 table설계 변경 필요없이 끝임!!!

  •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해야함.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 가된 것 뿐 그 이상이 아니다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

  • 단방향 매핑을 잘 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
 (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

연관관계의 주인!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함

CATALOG
  1. 1. 목표
  2. 2. RDB 기준 설계의 문제점
  3. 3. 단방향 연관관계
  4. 4.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1. 4.1.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2. 4.2. 연관관계의 주인(Owner)
      1. 4.2.1. 양방향 매핑 규칙
      2. 4.2.2. 주인은 누구냐? -> 외래키가있는 곳이 주인, 무조건!!!
    3. 4.3. 양방향 매핑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4. 4.4. 양방향 매핑시 연관관계의 주인에 값을 입력해야한다.(!!!)
    5. 4.5.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
  5. 5. 양방향 매핑 정리
  6. 6. 연관관계의 주인!